2008. 9. 21. 23:47

최근에도 포스팅 '중국분유파동의 멜라민, 의학적으로 알아보자'를 하나 한 뒤에, 멜라민에 대한 파동이 전세계적으로 번질 것 같은 느낌이 있다. 주위에서도 간혹 물어보는 사람들도 있고 말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식약청의 홈페이지에서 멜라민이라고 한번 찾아봤는데.......쩝..아직 내용이 없었다.

미국의 FDA에서도 확인했는데, 2007년에 있었던 습식사료의 파동으로 인해서 이에 대한 내용의 일환으로 멜라민으로 죽은 동물들을 사람이 먹어도 병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다라는 것인데....2007년 5월에 작성된 것으로 아직까지 업데이트가 없었다.

미국의 FDA내용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멜라민이 든 사료를 먹은 동물들 체내에서 멜라민이 축척되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은 신장을 통해서 배출되기 때문에 동물들 몸속에 남아있는 양은 매우 적은 양으로 이것을 가공하여 섭취한 인간에게는 병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은 맞다.

그렇지만 현재의 멜라민 파동은 인간이 직접 섭취하는 음식에 사람이 직접 멜라민을 넣은 경우이기 때문에 동물을 통하여 2차적으로 섭취한 경우보다는 멜라민 양이 매우 높을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WHO의 내용을 잠깐 소개해보고자 한다. 역시 WHO는 발빠르게 움직인다.

이모든 내용이 모두 중국때문에 알려진 사실이니.....쩝.....

WHO의 Q&A

1. 멜라민은 뭡니까?
질소함량이 풍부한 흰 결정체의 모양으로 많이 발견되는 유기물입니다.

2. 멜라민은 주로 어디서 사용됩니까?
주로 플라스틱, 접착제, 주방용조리대, 접시류, 화이트보드, 화학비료에 사용됩니다.

3. 왜 우유 혹은 분유에 멜라민을 첨가하였습니까?
중국에서 우유에 대한 부피를증가시키기 위해 물과 우유를섞습니다. 이러면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이 묽어집니다.회사에서는 단백질 농도를 보통 질소함량으로 검사합니다. 멜라민에는 질소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멜라민을 섞는다면 검사시 단백질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비정상적으로 질소함량이 높은 변형된 우유가 만들어졌습니다.

더욱이 WHO 혹은 어떤 나라에서도 멜라민을 음식에 첨가하는 것을 허가하지는 않습니다.

4. 멜라민이 다른 음식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나요?
2007년 중국에서 만들어져 미국으로 수출된 애완동물사료에서 멜라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때문에 수많은 개와 고양이들이 신장질환으로 죽었습니다.

현재는 수많은 분유뿐만 아니라 얼린 요거트와 캔커피에서도 멜라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렇게 멜라민이 첨가된 음식물은 모두 멜라민으로 오염된 우유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5. 멜라민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이 있나요?
아직까지 인간에게 어떤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동물연구에서는 건강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특히 멜라민이 첨가된 화학물에 보통 존재하는 시아누르산(cyanuric acid)와 결합하여 신장에 결석을 일으키게 됩니다.

멜라민으로 이루어진 작은 결정체들이 신장에 존재하는 소변이 지나가는 작은 관을 막게 되고 이것이 소변의 생성을 막게되어 신장기능이 악화되며 어떤경우에서는 사망하게 됩니다. 동물실험에서 멜라민은 암유발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6. 멜라민 중독시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불안감을 보일 수 있으며, 소변에서 피가 보일수도 있고, 소변이 거의 안나올 수도 있으며 신장염의 증세가 있을 수 있고 고혈압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멜라민으로 인한 신장질환시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신장질환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수액제치료를 포함하여 소변을 알칼리화시켜야 하며 인슐린투여와 바이카보네이트등을 투여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혈압을 낮추어야 하며 복막투석을 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장결석에 대한 수술을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원문을 확인하고자 하는 분은 아래를 클릭하도록 하자.
WHO의melamine Q&A
미국 FDA의 2007년 5월에 작성된 low risk of illness from food containing melamine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