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26. 21:59

최근 포경수술이 에이즈를 예방할 수 있느냐고 전화로 문의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
친구와 내기를 했는데....알려달라고 말이다.....
나의 친구들에게 간혹 이런 전화를 받은 적이 많은데,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병원의 전화로 받으니 좀 황당하기는 했다.
쩝....이유야 어째되었든, 바쁜 와중에서도 생각나는대로 알려주긴 했는데, 글쎄....전화상이라서 잘 이해했을까..모르겠다..

하여간 전화받은 뒤에 갑자기 포스팅 할꺼리가 생겼기 때문에 뭐 위전화가 그리 나쁘지는 않았다....^.^

정확하게 말하면....이전에 몇몇 블로그에서 지적했듯이 에이즈가 아니라 HIV와 포경수술과의 관계일 것 같다.

우선 HIV와 포경수술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관심을 대폭적으로 증가시킨 연구가 2005년에 발표된 남아프리카에서 행해진 연구였다.
좀 자세히 살펴보면 3274명의 환자를 포경수술 한 집단과 안한 집단을 쭉 살펴보니, 포경수술을 한 집단에서 HIV 감염이 상당히 줄었다는 연구였다. 당시 예방효과가 60%정도로 밝혀졌고, 당시 굉장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위 연구중에 나오는 그래프의 일부분이다. 자세히 보면 intervention 즉 포경수술을 한 집단이 안한 집단보다 HIV에 감염비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와 있다.
출처 : Bertran Auvert et al. Randomized, controlled intervetion trial of male cicumcision for reduction of HIV infection risk : The ANRS 1265 trial. PLoS Med 2005;2:e298)



이후 밝혀진 내용으로는...

HIV 감염이 일반적인 피부 즉 케라틴(keratin)이라고 하는 물질이 많은 각질층의 경우에는 잘 전염되지는 않는다.
음경의 바깥 표피도 일반적인 피부와 같이 케라틴이 많이 있는 각질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잘 전염되지 않는다.

그러나 음경이 발기가 되었을때....

음경의 안쪽 표피는 바깥 피부보다는 정말로 연한 피부로 케라틴이 별로 없기 때문에 충분한 보호작용을 하지 않는다.
좀 더 깊이 들어가면 피부에는 langerhans세포가 있는데, 보통의 피부에는 이 세포가 좀 깊이 있지만, 발기시 음경의 안쪽 표피에서는 거의 피부표층에 있으며 이러한 세포가 HIV 전염에 일조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위 그림을 보면 발기가 된 상태에서 안쪽 표피가 바깥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HIV가 침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출처 : McCoombe SG, et al. Potential HIV-1 target cells in the human penis. AIDS 2006;20:1491-5)




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WHO와 UNAIDS에서는 2007년 3월 28일에 발표하기를

"WHO and UNAIDS announce recommendations from expert consultation on male circumcision for HIV prevention"

즉, 포경수술을 HIV 예방의 한 방편으로 삼아야 한다고 발표하기까지 하였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는 에이즈에 대한 유병율이 다른 선진국보다는 상당히 낮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WHO 의 권고안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다소 논란이 있을 수는 있지만,

포경수술과 HIV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한번은 읽어볼 가치는 있어 글을 올린다.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