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6. 28. 16:28

최근 에이즈에 대한 역학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야 되겠다고 생각하던 중에 닥블의 양깡 선생님께서 'HIV 검사 익명성이 보장됩니다.'를 보고열기에 편승하기 위해 (?) 포스팅을 한번 해본다.
에이즈에 대한 위험성과 검사방법등은 위의양깡 선생님과 그외 다른 글들에서도 많이 있으므로 역학에 대하서만 한번 보도록 하자.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의 에이즈 환자가 1985년에 있었다고 한다. 그이후 2006년까지 약 4580명정도 확인되었다고 한다.

( 1995년부터 2006년까지 발생수와 누적발생수를 나타낸 그림)

질병관리본부의 통계를 보면 1985년부터 2004년까지 남자의 경우 이성간 성접촉이 약 57.4%, 동성간 성접촉이 40.8% 였으며 여자의 경우에는 이성간 성접촉이 약 97.5%였다. 2005년의 통계를 보더라도 남자의 경우 이성간 성접촉이 약 51.1%, 동성간 성접촉이 약 48.9%로 확인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에이즈 전파는 현재 통계를 보면 성접촉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간의 성접촉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통계만으로 보면남자가 여자보다 약 10배 가까운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과우리나라에서는 동성애자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동성애자들이 자신의 성적인 경향을 숨기는 것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남성간 성접촉이 아마도 중요한 간염경로로 생각될 수 있다. 또한 외국의 경우에는 마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감염된 주사기로 인한 에이즈 경우가 무척 많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주사기를 매우 쉽게 구할 수 있고 거의 대부분 1회용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경우가 거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장벽으로 인해서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낮은 유병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상황이 매우 급격하게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를 생각해보면 요새는 우리나라도 국제화시대에 발맞춰 외국인들이 꽤 많이 들어오고 있다. 이에 대해서 외국인들에게 의한 전파도 생각해볼 수 있다.우리나라 노동을 위한 외국인 불법체류자들이 많은 상황에서 이들은 검사를 제대로 받지 않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관리가 제도권내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다른 한가지는 성매매금지법이후에 더 음성적인 성매매가 활개를 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때문에 오히려 에이즈에 대한 국가적인 관리가 더 어렵게 되고 있다. 일반적인 성매매시설 또한 방대한 시장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주사기로 인한 경우가 적고 남성간 성접촉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여자가 현재 남자보다 낮은 유병율을 보이고 있어 성매매여성들에서도 낮은 유병율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성간의 성접촉이 아직까지는 크게 문제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언젠가는 이러한 장벽이 무너지게 되면 일반사람들 사이에서도 에이즈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점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주의를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 참고 : 최강원. 에이즈의 역학. 대한의협회지 2007;50:296-302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