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5. 19. 01:41
남성들이 간혹 사정시 혹은 사정후에 통증이 지속된다고 걱정하며 방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요새는 우리나라도 잘 살게 되었는지, 삶의 질 (quality of life)을 많이 따지는 질환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정시 통증도 물론 삶의 질을 낮추며, 성관계를 기피함으로서 남성의 성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간혹 부부관계가 악화되기도 한다.


(좌측 그림 : 남자의 회음부를 이루고 있는 근육들..
출처 : 위키디피아)

사정이라는 것은 요도와 회음부 주위의 많은 근육들이규칙적으로 움직임으로 인해서 정액을 배출하는 과정으로 즉 쉽게 말해 정액을 짜주면서 배출되는 과정이다. 좀 어려운 의학용어를 쓰자면 alpha 1A아드레날린 수용체 (alpha 1A-adrenoreceptor)가 주로 작용한다.


그럼 사정 후 통증이 일어나는 기전은 앞서 이야기한 alpha 1A 아드레날란 수용체의 이상소견으로 이런 기전이 막히거나정상보다 더 쎈경우 요도와 회음부주위의 많은 근육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자기멋대로 움직여서 정액이 잘 배출되지 않고 정액의 일부가 몸속에서 남아 빨리를 쥐어짜듯이 정액주위로 근육들이 뭉침으로 인해서 발생한다.

보통 정상인에서는 약 1-10%정도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으나, 전립선비대증이나 만성전립선염을 가진 환자들에게는 거의 절반정도 호소한다고 한다. 통증이 발생되는 위치는 주로 음경이 대부분이지만 아랫배나 고환도 상당히 호소한다.

그럼 이러한 원인은 무엇일까?

1. 전립선암 수술후에 수술로 인한 해부학적인 변화때문에 골반근육이 뭉쳐 발생하기도 한다.




2. 남자의 전립선 뒤쪽으로 정낭이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이 정낭의 분비물이정액의 2/3을 차지한다. 이러한 정낭에 돌이 생겨 막힌 경우에 사정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좌측 사진 : 정낭의 구조. 정낭(seminal vesicle)은 방광 (bladder)와 전립선 (prostate gland) 사이에 하얀색 양측 구조물로 2개가 있다.
정액의 대부분을 만들어내는 남성생식기계이다.

출처 : www. becomehealthynow.com)


3. 우울증으로 인해서 정신과 약을 복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정신과 약은 alpha 1A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잘 작동하지않게 하는 경우가 많다.





4. 우리몸에 성기의 움직임을 관장하고 있는 신경은 음부신경 (pudendal nerve) 인데 음부신경에 이상소견이 있어도 그럴 수 있다.

남성이 오래 앉아 있거나, 매우 반복적으로 등산을 하거나 다리를 들어올리는 운동을 계속하면 이것때문에 음부신경이 위치변화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긴장된 골반근육때문에 음부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쉽게 말해 근육에 물려 있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우측 사진 : 음부신경 (pudendal nerve)의 위치.
골반뼈 내에 S2,3,4옆의 녹색 선이 음부신경의 위치이다.
*자세히 보니 S2,3,4가 꺼꾸로 되어 있네요.
출처 : BJU int. 2007:99;1335)


마지막 4번째의 경우는 만성전립선염의 원인이기도 하다. 그래서 만성전립선염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 있어서 사정후 혹은 사정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많다.

물론 이러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즉 1~3번의 경우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과 치료를 필요로 한다.

4번째의 원인은 만성전립선염의 경우와 일치하므로 이런 경우에도 의사의 진찰과 치료가 필요하지만, 행동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앞서 말한 남성이 오래 앉아 있거나, 매우 반복적으로 등산을 하거나 다리를 들어올리는 운동으로음부신경이상이 생기는 것이므로 사정시 혹은 사정후 통증이 지속되는 환자들에게서 생활 습관을 좀 바꿔야 하겠다.

어떻게 하냐고? 회음부 근육들을 쉬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자주 일어나서 골반근육을 쉬게 하자.
등산도 참 좋은 운동이긴 하지만 너무 무리하면 회음부까지 무리가 갈 수 있다.
자전거등도 별로 좋은 운동인 아니다.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