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10. 17:22

포경수술에 여러가지 논란들이 많이 있지만, 최근에 성병에 관해서 포경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많은 결과가 나와 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이에 최근 의료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서 정리된 이야기가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rom flicker by lick.my)

1. AIDS (에이즈)
이전에 포스팅을 한번 했지만, HIV에 대한 예방효과는 2005년도에 발표된 남부아프리카에서 시행된 연구결과(1)가 대표적인데, 포경수술로 약 50-60%정도로 감염율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후에도 같은 결과가 지속적으로 발표되었으며, 2006년도에는 HIV가 안쪽 포피의 Langerhans cell에 접촉하여 침투하고 있으며 HIV에 방어효과가 있는 케라틴이 안쪽포피에 잘 없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포경수술이 HIV예방에 대한 기전이 밝혀지게 되었고(2), 같은 연도에 개인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적으로 봤을때도 예방효과가 증명되어(3) WHO나 ADIS예방단체에서도 아프리카에서 포경수술을 HIV 예방의 한 방법으로 현재 사용중에 있다.

2. HPV & cervical cancer (인유두종 바이러스 및 자궁경부암)

올 3월에 NEJM에서 발표된 것을 보면 포경수술이 HPV(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약 35%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4) 1999년부터 2005년까지 발표된 8개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도 포경수술이 HPV(인유두종바이러스)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5)  좀 더 자세히 보자면 HPV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전염되는 비율은  포경수술을 하든지 안하든지간에 비슷하게 전염되지만, 포경수술을 한 사람에게서 HPV(인유두종바이러스)가 더 빨리 없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보자면 감염된 남성이 여성에게 전염시킬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포경하지 않은 남성이 여성에게 전염시킬 확률보다 포경한 남성이 여성에게 전염할 확률이 약 절반으로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6)
따라서 포경수술이 자궁경부암을 낮출 수 있는 결과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에이즈와 같이 사회전체에서의 예방정도는 아직까지 충분하게 연구되지는 못하고 있다.

3. HSV-2 (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타입 2)
가장 최근의 결과는 역시 올 3월에 NEJM에서 발표된 것으로 HSV-2(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타입 2)의 빈도를 약 25%정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다.(4) 2009년도 최근에 발표된 결과에서도 포경수술이 HSV-2(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타입 2)의 발생빈도를 1/3정도 낮추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 보면 포경수술이 한 나라의 HSV-2(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타입 2)의 유병율과는 상관없다는 결과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미에서는 포경수술이 HSV-2(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타입 2)를 예방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사회전체적인 것으로 볼때 예방효과는 불확실하다.

그외의 성병과 포경수술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들이고, 또한 연구대상들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것은 아직까지 신뢰할 만한 연구는 없다.

종합적으로 보면 에이즈에 대한 포경수술의 예방효과는 이제 확실한 사항이고, HPV(인유두종바이러스)와 자궁경부암은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예방효과가 있으나 사회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충분한 연구결과가 없어 아직까지 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HSV-2(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 타입2)는 일부제한된 결과에서 개인적으로 예방효과가 있으며 사회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예방효과가 불확실하다.

따라서 소득수준이 낮고 HIV 유병률이 낮은 나라(특히 자궁경부암 유병률이 높은 나라)에서는 포경수술에 대한 비용 및 이 수술에 대한 사회전체적인 효과를 다 같이 고려햐여 포경수술을 일반적으로 시행해야 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소득수준이 높은 나라에서는 그 나라의 성병에 대한 유병률의 정보와 함께 포경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이용되어져야 한다.

이전에 신생아 포경수술을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언급했던 미국소아학회에서는 현재 포경수술이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다른 학회들과 함께 신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더 읽어볼 글
2008/08/26 - 포경수술과 HIV와의 관계
2008/08/29 - 포경수술을 하면 성감각이 떨어질까?


참고문헌
1. Auvert B, et al. Randomized, controlled intervention trial of male circumcision for reduction of HIV infection risk: the ANRS 1265 Trial. PLoS Med 2005;2:e298.
2. McCoombe SG, et al. Potential HIV-1 target cells in the human penis. AIDS 2006;20:1491-5
3. Drain PK, et al. Male circumcision, religion, and infectious diseases: an ecologic analysis of 118 developing countries. BMC Infect Dis 2006;6:172
4. Tobian AA, et al. Male circumcision for the prevention of HSV-2 and HPV infections and syphilis. N Engl J Med 2009;360:1298-309
5. Castellsagué X, et al.  HPV and circumcision: a biased, inaccurate and misleading meta-analysis. Infect. 2007;55:91-3
6. Castellsagué X, et al. Male circumcision, penile human papillomavirus infection, and cervical cancer in female partners. N Engl J Med 2002;346:1105-12


*** 이 글의 대부분의 논조는  Golden MR, et al.  Prevention of viral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foreskin at the forefront. N Engl J Med 2009;360:1349-51에서 인용하였습니다.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