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전립선암에 좋다는 내용으로 셀레니움이 유행을 하였다. 나역시 이전 데이터가 셀레니움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에 간혹 셀레니움이 좋다는 이야기를 하였으나, 오늘 갑자기 미국암센터의 홈페이지를 보고 난 뒤에 아차...하는 생각에 글을 올린다.
앞으로는 전립선암예방으로 셀레니움이나 비타민 E를 복용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다음은 미국국립암센터의 홈페이지 내용을 재구성하여 글을 올린다.
셀레니움은 우리몸에 필요한 미량의 원소로 주로 쌀, 보리, 해산물, 고기등에서 섭취할 수 있으며,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세포의 파괴를 조절하는 산화방지물질이다.
이 셀레니움이 1996년도에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에 피부암에는 별 효과가 없고 7년반동안 추적관찰하는 도중에 우연히 셀레니움을 복용하는 환자에게서 전립선암이 약 52%정도 적게 발견된다는 사실로부터 이 연구가 시작되었다.
또한 비타민 E 역시 셀레니움과 같은 작용을 하는 산화방지물질로 1998년도에 핀란드에서 비타민 E를 복용하는 환자에게서 전립선암이 약 32%정도 적게 발견된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하였다.
(비타민 E, 출처 : thedermblog.com)
앞선 포스팅에서 finasteride(우리나라로는 프로스카)라는 알약을 매일 복용하는 것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라는 고무적인 결과에 편승하여 2001년부터 시작된 SELECT(selenium and vitamin E cancer prevention trial)라는 연구는 먹는 성분으로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규모 연구였다.
SELECT(selenium and vitamin E cancer prevention trial)라는 연구는 미국과 캐나다등지에서 2001년도부터 약 35000명이 넘는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셀레니움과 비타민 E를 복용하는 것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험이었다.
피실험자에게 하루에 셀레니움을 200ug 과 비타민 E를 400IU를 복용하여 지속적으로 추적관찰하였다.
2008년 10월 31일...그러니까 며칠전에 미국국립암센터(NCI)에서 진행하는 셀레니움과 비타민 E가 전립선암을 예방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공식적으로 실패했다고 보도하였다.
즉 셀레니움과 비타민 E를 복용하여도 전립선암을 전혀 예방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비타민 E를 복용하는 환자에게는 전립선암이 증가되는 경향도 있었다.
따라서 전립선암을 예방하기 위해 셀레니움을 복용하던 사람은 finasteride라는 약물이 전립선을 예방할 수 있다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셀레니움은 우리몸의 당대사에 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특히 주의해야 하며, 비타민 E의 경우에는 혈압을 높힐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는 주의해야 한다.
키포인트
1. SELECT 연구는 셀레니움과 비타민 E등으로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2. SELECT 연구는 이 성분들의 효과에 대해서 계속 연구하고 있지만, 연구에 포함된 피실험자들에게는 더이상 이 성분들을 복용하지 않는다. SELECT 연구 분석에서 셀레니움과 비타민 E를 5년간 복용하여도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없다.
3. SELECT 연구는 비타민 E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전립선암이 약간 잘생기는 경향이 있었으며, 셀레니움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당뇨가 약간 잘 생기는 경향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이 위 두 질환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다.
참고 사이트 : 미국 국립암센터의 셀레니움과 비타민 E에 관한 기사. 에 있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