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0. 29. 18:09

요새는 의료정보도 많이 개방되고 해서 특히 비뇨기과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음경골절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스개 소리로 음경에는 뼈가 없는데 골절이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은 음경골절이라는 말은 쉽게 말해 발기되었을 때 음경조직의 한곳이 터지는 것을 말한다.

원래 음경이 발기된다는 말은 음경내부에 우리몸의 피가 차서 단단해지는 것을 말한다. 이때 단단해지려면 음경을 싸고 있는 주머니가 탄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즉 물풍선을 생각하면 된다. 음경골절이라는 말은 정확하게는 음경내부의 피주머니가 터지면서 막이 파열되는 것을 말하는데, 음경골절(penile fracture)라고 이야기하니 좀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176.365 - FRUIT NINJA!
176.365 - FRUIT NINJA! by Josh Liba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일반적으로는 음경골절이 주로 발생되는 원인은 성관계시 발기가 된 상태에서 강한 압력을 받아음경을 이루고 있는 주머니가 터져서 생긴다고 한다. 특히나 요새는 우리나라도 성에 개방적이라 여성상위체위가 간혹 있는데 발기된 음경위에 여성이 잘못 앉게 되면 터지는 경우가 왕왕 있다.

그러나 위의 이유로 음경골절이 일어나는 경우는 절반정도이고, 나머지 절반의 이유는 남성스스로 자위를 하면서 발생된다. (참고문헌1) 일반적인 자위는 건강한 남성의 경우 간혹 할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이 음경에 무리를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자위를 할 때 좀 이상한 자세로 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자위를 처음 하게 되는 경우, 자위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몰라서 딱딱한 방바닥에 엎드린 채로 음경 위에 체중을 싣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좀 위험한 자세이다. 발기된 음경위에 체중을 실는다면 그만큼 음경내부의 압력이 커지면서 음경의 기능을 망가뜨려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에는 물풍선이 터지듯이 음경골절이 발생할 수도 있다.

더 위험한 자위의 경우는 발기된 음경을 배쪽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다리쪽으로 향하게 하여 딱딱한 방바닥에 체중을 싣고 하는 경우이다. 이때는 배쪽에서 음경을 꼿꼿하게 세워주는 현수인대 (suspensory ligament)와 음경조직의 굉장한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서 음경골절이 발생할 위험이 대단히 높다.
이런 비슷한 경우가 이란의 Kermanshah라는 지역에서 많이 볼수 있다. 이 지역에서는 발기된 음경을 빠르게 정상상태로 만들기 위해 손으로 발기된 음경을 아래로 휘게 하는 Taghaandan이라는 행위를 하는데, 이것이 앞서 이야기한 기전으로 음경골절을 일으키면서 그 지역에서는 보통 1주에 1명정도가 음경골절로 응급실을 찾는다고 한다. (참고문헌 2)

우리나라에서도 음경골절의 원인을 조사해보면 성관계와 자위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1)

음경골절은 비뇨기과에서 응급질환이다. 따라서 빠른시간내에 수술을 시행해야 골절로 인한 휴유증이 거의 없다. 성관계를 하거나 자위를 할 때 뚝 하는 소리와 함께 음경이 휘면서 시퍼렇게 멍들고 발기가 사그러진다면 바로 중단후 급히 병원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글들>
2010/07/06 - 아이가 고추를 만지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발달과정입니다.
2009/06/18 - "환상속의 그대"에 지루가 있다.
2009/01/28 - 젊을때 성활동이 전립선암과 관련이 있을까?
2010/09/09 -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가능한 해바라기 포경수술은 없습니다.
2009/11/18 - 남성 음경의 루저는?
2009/10/12 - 헬스장의 바벨로 생긴 감돈포경
2008/02/20 - 포경수술시 주의해야 할 잠복음경

[참고문헌]
1. 유달산, 등 외. 음경골절의 수술적 치료시 장기합병증 발생의 위험요소 분석. 대한남성과학회지 2004;22:14-18
2. Zargooshi J, et al. Penile fracture in Kermansha, Iran: report of 172 cases. J Urol 2000;164:364-6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