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4. 01:49

최근 우리나라에서 에너지소비도 줄이고,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도 줄이면서 운동효과 및 친환경의 일환으로 자전거타기가 유행인 것 같다.

이전에도 한번 언급했지만, 자전거타기가 비뇨기과에서 볼때 약간씩 타는 것은 괜찮지만 오래 상당한 시간동안 타는 것은 약간 글쎄.....라는 입장이고, 우리나라 환경에서 아직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입장이 되지 않아 좀 이른감이 있긴 하지만,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으로서 우리몸에 또 다른 이득을 줄 수 있는 자전거타기에 대해 비뇨기과적인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자전거를 오래 타다 보면 가장 흔히 생길 수 잇는 부작용중의 하나는 음부신경압박증후군(pudendal nerve entrapment syndrome)이 있다. 즉 자전거안장이 우리몸의 회음부를 오랫동안 누르게 되면서 회음부 신경이나 혈관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그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누르는 것을 좀 완하시켜 주면 되겠다.
방법으로는 타는 습관을 바꿔주던가 아니면 자전거 안장을 좀 더 편안한 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우선 자전거안장을 좀 더 편안한 것으로 바꾸는 것은 일부 사람들이 더 잘 알고 있다. 소위 '자전거안장'이라는 것인데, 보면 안장가운데에 구멍이 뚤려 있거나, 흠이 파여져 있고, 좀 더 비싼 것은 안장의 앞쪽이 약간 구부러져 있는 것이다. 또한 안장자체를 더욱더 푹신푹신하게 하여 회음부 압박정도를 낮추는 것이 추가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물론 체충이 좀 나간다면 중력의 영향으로 당연히 자전거 탈때 회음부 압박정도가 크므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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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도로 푹신하고 가운데가 갈라져 있으면 아마 좀 편안하지 않을까 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


또한 회음부 압박정도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 페달과 안장과의 높이가 적당한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높이는 자전거안장을 타면서 자전거페달에 발을 올려놓고 페달을 가장 아래로 했을때 다리가 완전히 펴지지 않고 약간 굽혀지는 정도로 해서 체중이 모두 안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일부 다리로 분산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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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음부 충격이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약간 누워서 타는 방법이 있긴 한데....글쎄...
좀 불안해 보이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출처 : 위키피디아)


두번째로는 타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우선 산악자전거는 그만큼 회음부에 충격이 가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다. 같은 이치로 울퉁불퉁한 길을 다니는 것도 그대로 안장을 통해 회음부에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좋지 않겠다.
너무 오래 타는 것도 좋지 않다. 자전거를 타긴 타는 데 쉬엄쉬엄 타는 것이 더 좋으며, 계속 타야 된다면 글쎄.....앉지 말고 서서 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혹시 소심한 맘에 오해할 수 있어 다시 한번 말하지만,
자전거타기가 반드시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적절히 그리고 안전하게 타면 굉장히 좋은 운동이다. 물론 적절하게 타는 시간이 따로 정의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연구에서 보면 하루 30분정도라는 이야기도 있다.
오래 타는 것은 그만큼 비뇨기과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런 문제를 좀 더 피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전포스팅>
2008/11/20 - 기름값 아낄려고 타는 자전거, 비뇨기과 문제는?


참고 : Leibovitch I, Mor Y. The vicious cycling: bicycling related urogenital disorders. Eur Urol 2005r;47:277-86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