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인터넷 기사에 보니 '환자가이드북 대장암'에 대한 기사에 환자를 위협하는 사기에 속지마라라는 기사를 보다가 인터넷이나 여러 매스미디어에서 광고하는 이상한 치료법에 대해 우리가 고려할 수 있는 기준이 나와 있는 것을 보고 소개를 위해 글을 올린다.
출처는 미국의 웹에서 가장 신뢰받고 있는 암정보 제공사이트인 온코링크(onkolink)의 onkotips라는 란에 나오는 글이다. 미국에서도 그런 일이 빈번했는지는 모르지만, 제목을 '전통적인 의료치료가 아닌 치료를 고려할때 사기에 대해 주의하라(Watch out for a hoax when considering unconventional medical treatments)'라는 제목으로 10가지 기준이 있다.
이를 소개를 하자면,
- 이 치료가 단지 특별한 사람만 제공할 수 있는 비방이다.
- 환자들이 전통적인 의학치료를 사용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 이 치료가 거의 모든 암이나 질병에 대해 완치를 약속한다.
- 이 치료가 저명한 과학저널이 아닌 인터넷, 토크쇼 그리고 책과 같은 대중적인 미디어에서만 광고된다.
- 자기들은 의사들에게 박해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 이 치료의 광고는 우리몸의 독소를 청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이 치료는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특정한 치료나 상품을 장려하기 위해 추천이나 감사장과 환자의 특정한 사례를 사용한다.
- '무독성', '부작용이 전혀 없음', '무통증'등의 캐치프라이즈(표어)를 사용한다.
- 이 치료를 선전하는 사람들이 의료계를 공격한다.
위와 같은 이야기로 그 치료법에 대해서 대부분을 할애한다면 거의 대부분은 사기라는 뜻으로 저런 문구를 볼때마다 주의하라는 것이다.
끝으로 만일 당신이 대안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위 주장에 항상 주의하고 항상 당신의 의사에게 말하여 전통적인 의료에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해가 되는지를 상의하라고 글을 맺고 있다.
실제로 여러가지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대안치료가 매력적으로 다가올지 모르지만, 위의 10가지 기준에 부합되는 것이 많이 있다면 한번쯤은 의심해봐야 할 것이다.
원래의 홈페이지의 원문을 보실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