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4. 3. 12:52

이전에 남성의 성생활(sexual activity)이 전립선암(prostate cancer)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에 대한 글을 한번 썼는데, 그때는 아직까지는 잘 모른다라고 했었다


그런데 이전에 언급했던 논문중에 가장 대상환자가 많고 전향적인 연구방법(prospective study)을 한 연구팀이 그때의 결과를 좀더 관찰하여 18년 기간을 관찰한 결과를 내놓으면서 젊었을 때 성관계 좀 더 정확하게 말해서 사정(ejaculation)을 많이 하는 남성이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낮다는 쪽으로 무게줌심을 확 옮겨놓아서 한번 소개해본다.


 

연구결과를 보면 31,925명의 건강관련 종사자(health professional)를 대상으로 1992년부터 18년간 쭉 관찰했더만, 사정을 많이 한 남성이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떨어졌다고 한다.




(참고문헌1에 나오는 그래프. 

보면 1992년부터 시작해 18년동안 한달에 3번이내로 사정한 환자(0-3EPM, 빨간색 점선) 보다 한달에 21번 사정한 환자(>21EPM, 황색실선)이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떨어진다.)



좀더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20대에 한달에 4-7회 사정하는 남성보다 13회 이상 사정하는 남성에게서 저위험군(low-risk)과 중간위험군(intermediate-risk) 전립선암이 각각 25%, 27%나 감소했다고 한다. 고위험군(high-risk) 과 전이된(regional/distant metastasis) 전립선암은 유의한 감소는 없었으나 그래도 많이 사정할수록 전립선암발생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40대의 경우는 한달에 4-7회 사정하는 남성보다 13회 이상 사정하는 남성에게서 저위험군(low-risk)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28% 정도 감소하였으나 나머지 타입의 전립선암은 유의한 감소경향은 없었다고 한다.


 

위의 결과는 사는스타일과 다이어트, 검진행태를 보정한 결과라고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잦은 성관계로 인한 성병등의 위험성만 없다면, 사정을 많이 할수록 그만큼 저위험군의 전립선암 발생빈도를 줄일수 있다는 것이다.(고위험군의 전립선암 발생빈도도 그런 경향이 좀 보인다.)



몇 년전에 남성이 사정하는 것이 전립선암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했지만, 이렇게 잘 연구된 대규모 전향적 결과로 인해 지금은 전립선암을 예방할려면 젊을때부터 성관계 많이 하세요라고 권유할수 있을 것 같다


근데 이전에 언론기사 보니 울나라 성인들이 1주에 한번정도 하는게 평균이라고 하는데.... 과연 한달에 21번 이상이면 1주에 5번 이상은 해야 하는건데.......음. 힘들까요? 



[참고문헌]

1. Rider JR, Wilson KM, Sinnott JA, Kelly RS, Mucci LA, Giovannucci EL. Ejaculation Frequency and Risk of Prostate Cancer: Updated Results with an Additional Decade of Follow-up. Eur Urol. 2016 Mar 28. 

2. 이전 블로그 글. : 젊을때 성활동이 전립선암과 관련이 있을까? http://www.urologist.kr/121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