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13. 15:36

오랜만에 글 쓴다고 블로그 들어왔네요. 

사실 티스토리에서 이제 워드프레스가 대세라고 해서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지금 블로그 글을 하나씩 옮긴다고 해서 정말 뜸했습니다. 또한 쓸 소식도 별로 없었구요.

이번 내용을 마지막으로 아마 티스토리에서 글쓰는 것은 끝날것 같고, 이제 워드프레스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가 되면 또 공지하겠습니다.



요새 비뇨기과에 대한 신약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최근 제가 보기엔 주목할만한 약 하나가 개발되는 것 같아서 공부겸 글 하나 올립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에 관한 것인데, 다들 아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우리몸에서 남성호르몬이 부족할때 인위적으로 남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방법으로 지금은 치료를 하고 있다.

즉 약으로도 개발되어 있고, 바르는 것으로도 개발되어 있고, 주사요법도 있는데, 몇년전 박태환 수영선수가 모르고? 맞았다고 한 주사가 남성호르몬 주사로 상품명은 네비도라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어떤 타입의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이든,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우리몸의 정상적인 정자생성기능을 저하시키므로 아이를 더이상 안 낳아도 되는 나이 많은 분들에게 제한적으로밖에 쓸 수 있다. 물론 끊으면 다시 기능이 되돌아 올수도 있다지만, 아이를 낳아야 하는 젊은 분들에게는 쓰기가 상당히 제한적이고, 이런 부작용을 이용해서 남성피임약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 개발되고 있는 약중에 enclomiphene(상품명 : androxal)이라는 약이 개발되었는데,  이중맹검 무작위 연구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hase III study)로 level i evidence 결과가 상당히 고무적이다.



남성호르몬수치가 300ng/dl 이하인 18~60세의 남성기능저하의 남성들에게 enclomiphene 12.5mlg 혹은 25mg을 매일 복용하게 했더만 남성호르몬이 대조군과 남성호르몬젤을 이용한 군에 비해서도 남성호르몬이 더 높게 올라갔으며, 남성호르몬젤을 이용할때 나오는 부작용인 정자수 감소가 전혀 보이지 않고 오히려 더 정자수가 많아졌다고 한다.(참고문헌) 더불어 큰 부작용도 없다고 한다.





사실 이전에도 남성불임일때 clomiphene 약으로 정자수를 증가시키는 치료를 하였으나 이것은 미국이나 유럽의 식약청에 허가가 되지 않은 오프라벨(off-label)로 써왔는데 아마도 비슷한 기전의 enclomiphene은 level 1 연구결과로 미국FDA에서 조만간 승인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이렇게 되는 기전으로는 enclomiphene이 여성호르몬길항제(estrogen antagonist)로 뇌하수체 호르몬인 LH, FSH를 분비하게 하고 이것이 각각 남성호르몬과 정자수를 증가하는 것일것이다.



안그래도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은 인위적으로 외부에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이라 체내에서 생성되는 남성호르몬과 좀 다를수 있고, 이것이 심장질환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으며 생식기능도 저하할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enclomiphene은 단순히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게 아닌 체내의 남성호르몬분비를 자극하여 위와 같은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이 떨어져 있는 젊은 환자들에게도 정자수 감소 없이 잘 쓸 수 있을것 같다. 또한 내가 생각하기로는 젊은 남성분들이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 약으로도 충분히 잘 이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 같다.



[참고문헌]
Kim ED, McCullough A, Kaminetsky J. Oral enclomiphene citrate raises testosterone and preserves sperm counts in obese hypogonadal men, unlike topical testosterone: restoration instead of replacement. BJU Int. 2015 Oct 23. doi: 10.1111/bju.13337.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