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28. 13:46

 

오늘 인터넷에서 내가 이전부터 항상 주장하던 내용이 나와서 반가워서 이에 대한 후원 글을 써본다. 내가 본 글은 하루에 물 8잔씩 안마셔도 됩니다. 정말이라니까요?” 인데, 미국 소아과의사가 쓴 글이다. 이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한다.


 

진료실에서 항상 환자분들에게 하는 말중의 하나가 물 적게 먹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환자에게 물 적게 먹어야 합니다.” 라고 이야기를 하면 거의 모든 반응이 다른 언론에 나오는 권위자들이 다 물 많이 먹으라고 충고하고 있는데, 듣도 보도 못한 네가 뭔 뚱딴지 같은 소리냐?’라는 반응?을 느낀다. 이런 반응 때문에 블로그에서도 몇번 같은 내용을 올리기도 했었는데, 이번에 너무 좋은 글을 봐서 좀 감격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앞서 글에서도 밝혔듯이 하루에 물 8잔씩 마시라고 하는 그 말이 나온 출처를 추적해보면 2군데정도로 요약해 볼수 있다고 한다.


 

첫번째로는 스태어박사 (Dr. Fredrick J. Stare)1974년에 쓴 Nutrition for Good Health 라는 책에서 나온 내용이다. 스태어박사가 영양학에서는 매우 영향력있는 인물이라서 아래 내용의 글이 많이 인용되는 것 같다.

 ‘How much water each day? This is usually well regulated by various physiological mechanisms, but for the average adult, somewhere around 6 to 8 glasses per 24 hours and this can be in the form of coffee, tea, milk, soft drinks, beer, etc. Fruits and vegetables are also good sources of water.’

즉 위 글을 보면 하루 6-8잔의 물을 먹어야 하지만, 8잔의 물은 커피,,우유,소프트 드링크, 맥주, 과일, 채소를 다 포함한 양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위의 글을 인용할 때 뒤의 문장은 생략한채 단순히 하루 6-8잔의 물이 필요하다라고 인용한 덕에 그런 잘못된 말이 생겼다고 한다.

 

두번째로는 1945년에 발표된 미국 학술심의회의식품영양소위원회(the Food and Nutrition Board of the National Research Council)의 권고이다.

 ‘A suitable allowance of water for adults is 2.5liters daily in most instances. An ordinary standard for diverse persons is 1 milliliter for each calorie for food. Most of this quantity is contained in prepared foods.’

위의 언급도 보면 하루 2.5리터 물이 필요한데, 대부분은 음식에 포함되어 있다라고 언급되고 있는데, 단순히 앞의 문장만 따와서 언급해서 그런 오해가 생겼다고 한다. 현재 미국 학술심의회의식품영양소위원회에서는 하루 물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다고 한다.

 


자 그럼 물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장점으로는

암 예방 방광암, 대장암(주로 adenomatous polyp), 심장병(coronary heart disease)에서 일부 효과가 있을수도 있지만 불명확하다. 요로결석과 요로감염에 대해서는 예방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포만감 효과, 노폐물 효과 등등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불분명하다.

변비예방 불분명하다.

신장 기능 예방효과 많은 물을 먹음으로 인해서 항이뇨호르몬(vasopreesin)이 낮게 분비되어 신기능이 유지된다는 것인데 좀 더 연구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단점으로는

물중독 (water intoxication) – 드물긴 하지만 가능성은 있음.

경증의 저나트륨혈증 (nonfatal hyponatremia) – 일부 사람에게 있을 수 있고 물중독이 더해지면 위험할수 있음.

오염에 노출 (exposure to pollutants) – 물이 완전히 깨끗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여러가지 오염물질에 노출가능하다.

불편함 대표적으로 소변 자주 보러 가야 한다. 심하면 밤에도 일어나서 소변 보러간다.

 

즉...단점과 장점이 다 아직까지 명확한거는 아니라는 것으로 정리해야 할듯 하다.


….길게 이야기했는데, 나의 권유는 이거다.


하루에 물 8잔씩 안마셔도 됩니다. 갈증이 날 때 마셔도 충분합니다.

단 의학적으로 물을 많이 먹어야 하는 상황으로 의사가 권유하거나, 다어어트나 변비를 해결할려고 하는 목적이 있는 분들은 단점을 감수하고 먹어야 합니다.

또 물을 제한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8/12/06 - 소변 자주 마려운 사람은 물의 양을 어느정도 먹어야 할까?

2009/05/28 - 어떤 물을 마셔야 더 좋을까?

2009/10/31 - 물도 많이 먹으면 죽습니다.


 [참고문헌]

1. Valtin H. "Drink at least eight glasses of water a day." Really? Is there scientific evidence for "8 x 8"? Am J Physiol Regul Integr Comp Physiol. 2002;283(5):R993-1004

2. http://www.nytimes.com/2015/08/25/upshot/no-you-do-not-have-to-drink-8-glasses-of-water-a-day.html?rref=upshot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