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2. 11. 16:41

어제 날짜로 나온 타임즈 기사중에 이전에 내가 블로그로 글을 썼던 것에 대한 기사가 있어 원문을 해석하였다.
------------------------------------------------------------------------------ 

 

만약 매일 비타민을 먹어서 암을 예방할 수가 있다면 굉장한 일이 되지 않을까? 사실 이치에 맞기는 하다. 세포의 DNA에 산소반응으로 인한 피해(oxidative damage)로 암이 생기며, 많은 비타민들은 이러한 위험반응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전립선암에 대해서도 두 연구집단에서 이런 이론을 검사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13년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불행히도 비타민이 전립선암을 예방할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JAMA에서 발표된 두 연구결과에서 연구자들은 비타민 C 또는 E 또는 셀레니움을 복용하는 남성들이 이를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만큼 전립선암이 발견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35000명 이상의 남성이 매일 비타민 E를 400IU, 혹은 셀레니움 200ug, 혹은 둘다 복용하였을때 전립선암에 예방적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인 SELECT연구에서 전립선암은 예방효과가 없었다. 14000명 이상의 의사가 매일 비타민 E를 400IU, 혹은 비타민 C를 500mg 복용한 두번째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

" 비타민이 전립선암이나 다른 암을 예방할 수 없다는 것에 굉장히 실망했습니다." MD 앤더슨 암센터의 교수이면서 비타민 E와 셀레니움 연구를 이끌었던 Scott Lippman교수가 말했다. "그러나 이 연구는 보건의료사용을 권유하기 전에 효과를 정립하는 중요성을 알려주었습니다. 비타민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이런 보충제들이 매우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사실은, 몇몇 이전 연구에서 비타민이 전립선암을 예방할수도 있다라는 힌트를 었었으며 이런 데이터는 서로 상충되는 점이 있었다. 29000명의 핀란드인을 대상으로 비타민 E가 흡연자에서 폐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에서, 비타민 E가 폐암을 낮출 수는 없지만, 대조군보다 전립선암이 34%나 적게 발생되었다. 더욱이 비타민 E와 셀레니움을 같이 복용했을때는 전립선암이 64%나 적게 발생되었다. 그러나 7000명의 심장환자를 대상으로 한 또다른 연구에서는 비타민 E가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가 없었다. 비타민 C에 대해서도 과거의 연구자들은 이것의 강력한 항산화제 효과가 동맥경화증을 완화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럼 왜 이전연구와 SELECT연구결과가 서로 차이가 날까? 존스홉킨스병원의 Sidney Kimmel Comprehensive Cancer Center 과장인 William Nelson 의사는 핀란드연구에서 대상자들이 흡연자였으며, 아마도 정상인보다는 세포의 산화반응으로 인한 피해가 더 많았을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만약 흡연이 세포에게 더 큰 피해를 야기한다고 한다면, 비타민보충제의 항산화작용으로 충분히 이득이 있을 것이다. 즉 다른말로 말하면 -담배때문이든 아니든지 간에- 시작부터 체내에 비타민이 낮은 사람들은 아마도 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볼티모어의 Nelson의사의 소규모연구에서 이런 가설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그는 전립선암에 대한 비타민 E의 예방효과가 U형태의 커브패턴을 보여준다고 하였다. 즉 체내에 비타민이 적은 남성에서 이러한 보충제를 복용한다면 전립선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체내 비타민이 정상범위라면 보충제를 통해서 비타민E를 주입한다고 하더라도 같은 효과를 보여주지 않았다. Nelson의사는 "우리는 필요로 하는 비타민이 부족해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과잉공급은 별 효과가 없을 수 있다." 라고 말한다.

SELECT연구는 연구전의 비타민 E의 기본수치를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미래에 비타민이 낮은 소규모군에서 비타민 보충제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 재분석을 할 것이라고 말한다.

비타민은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부정할 수없는 매력적인 면이 있다. 미국성인의 절반이상에서 그들의 식생활에서 결핍을 보충할 뿐만 아니라 암과 심장질환같은 질환을 없앨 수 있는 기대감에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한다. 비록 최근 연구결과 - 비타민 E 와 C가 심장질환에 효과가 없고, 비타민 D와 칼슘이 침윤성 유방암에 효과가 없다는 11월의 2개의 대규모연구를 포함하여 - 가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지 않더라도, 비타민 보충제보다는 음식물에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더 강력한 예방효과가 있으며 혹은 다른 용량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을 수 있다라는 가능성을 제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큰 규모의 이 새로운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어떤 전문가들은 미래의 연구가 이런 결과를 부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믿기도 한다. "만약 촛점이 전립선암 예방이라면, 너는 건강음식점에 가서 술에 취하는 것과 같다." 존스홉킨스 병원 최고의 전립선암 전문가인 Patric Walsh의사는 말한다. " 그렇게 생각한다면 자신을 바보로 만드는 것이다."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