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27. 14:18
이전에 내가 혼동했던 것중의 하나가 아인슈타인 우유에 들어가 있는 DHA를 DHEA로 혼동했다는 것이다. DHA는 docosahexanenoic acid로 수산물에 포함된 두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성분으로 알고 있다.
이것을 학창시절때 다른 의사와 이야기하면서 내가 "아인슈타인 유우에 있는 DHA가 DHEA인가요?" 라고 물었을때 그 의사의 대답이 걸작이었다.

"그럼 그 우유 이름을 아놀드 슈왈쳐제네거라고 지어야지..."

DHEA는 풀어 이야기하면 dehydroepiandrosterone이라는 말의 줄임으로 정상적으로는 신장위에 있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물질이다. 이 물질은 약 30세 이후부터 체내에서 낮아지기 시작하며, 식욕이 없는 사람, 말기신장질환, type2 당뇨병, 에이즈, 부신부전등을 가진 환자에서도 낮은 경향이 있다.

(의사라면 누구나 의대생일때 배우는 우리몸의 부신의 호르몬 기전....
주로 콜레스테롤에서 여러가지 호르몬들이 만들어지며 오른쪽 상부에 보면 DHEA가 보인다.
밑으로 내려오면서 남성호르몬인 testosterone과 여성호르몬인 estradiol등이 보인다.
출처 : www.blissfulfeelings.com)


이 DHEA가 왜 유명해졌냐 하면, 이전 비뇨기과 교과서에도 나오는 내용으로 미국에서 1990년도 초반에  남성을 대상으로 노화 및 성기능 감소에서 같이 감소되는 호르몬이 DHEA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이결과 이후로부터 DHEA가 노화에 관련된 호르몬으로 굉장한 선풍을 몰고왔다.

(당시에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열풍에 대한 기사를 언급한 주간 조선....
이 약이 회춘할 수 있다라고 하는 광고로 엄청난 히트를 했다. )





(나이에 따른 DHEA의 체네 농도의 대략적인 그래프.
보면 출생 초기에 잠깐 상승후에 다시 내려갔다가 20-30대에 가장 최고점을 지나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계속 떨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DHEA의 효능을 한번 살펴보자면....

DHEA는 부신부전이나 우울증, 임신시작, 전신성홍반성루프스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는 있으나 장기처방에 대한 효과는 아직까지 결과가 없다. 그리고 그외 다른 질환에 대한 효과는 아직까지 과학적인 효과가 부족하다. (예를 들면 노화, 알츠하이머병, 골밀도, 심장질환, 자궁경부암, 만성피로증후군, 코카인중독, 크론씨병, 심부전, 에이즈, 임신시작, 불임, 근이영양증, 배란장애, 부분남성호르몬 부족, 건선, 정신분열증, 패혈증, 발기부전, 쇼그렌씨병, 섬유근육통, 면역촉진제, 기억, 근육힘 등등) 즉 소규모의 연구에서 효과들이 있다는 보고들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DHEA는 야생참마의 추출물(wild yam extract)을 사용하여 실험실에서 합성될 수 있으나 체내에서 야생참마가 DHEA로 변환될 수 있다고 믿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광고에서 야생참마(wild yam)이 천연 DHEA로 소개되는 것은 옳은 이야기가 아니다.

DHEA의 복용법은 18세 이상의 성인인 경우 25-200mg을 하루에 복용한다. 에이즈 환자에서 우울증 치료를 위해서는 하루에 200-500mg을 복용한다. 약 1년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근거 논문이 있다.

먹는 DHEA에 큰 부작용은 없지만 간혹 오심, 배가 약간 불편, 피로, 코점막울혈, 두통, 여드름, 갑작스러운 심음등이 있으며 여성에서는 비정상적인 생리, 감정적 기복, 두통, 불면증등이 있다.
심음이 이상이 있거나, 피가 응고가 잘되거나 간질환이 있으면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DHEA가 성호르몬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여성에서 남성화 증세(여드름, 피부가 남성화, 탈모, 수염, 땀이 많이 남, 허리체중 증가, 목소리가 굵어짐등이 있으며 남성에서도 여성형 유방, 유방통증, 혈압상승, 고환소실, 공경성증가등이 있다.

호르몬에 관련되지 않은 부작용으로는 체내 당증가, 인슐린저항성 증가, 콜레스테롤 대사이상, 갑상선호르몬이상, 부신기능이상등이 있다. 따라서 당뇨병등 위의 대사이상을 가진 환자들에게서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론적으로는 DHEA가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등 호르몬에 민감한 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하에 복용하여야 한다.

DHEA가 당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하는 분들에게는 주의해야 하며, 피를 응고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응고제나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분들에게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담배도 피를 응고시킬 수 있으므로 담배피는 사람들에게도 당연히 주의해야 한다.
DHEA가 심장에도 영향을 미쳐 심음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부정맥이 있는 분들에게도 주의해야 한다.


종합하자면....

DHEA가 회춘약은 절대 아니다.
노화에 따른 감소가 명확한 호르몬이긴 하지만, 부신저하증 등으로 혈중농도가 떨어진 환자를 제외한 나머지 건강한 사람들에게서는 이러한 DHEA 보충이 과학적 근거가 매우 빈약하다.

따라서 너무 광고를 믿고 DHEA에 대한 약을 맹신하지 않도록 하자.




참고: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DHEA에 대한 설명
Posted by 두빵